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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er4 엔진 오일 제대로 알기
2016.04.18

Tier4 배기가스규제를 충족하는 건설기계를 운용 시 사용해야 하는 엔진 오일은 무엇일까요?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고 Tier4 건설기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세요.

 

1. 엔진 오일 국제 규격


엔진 오일 국제 규격

 

Tier4 엔진은 NOx 와 PM의 농도를 최소화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API 규격(엔진오일 국제규격) 또한 Nox와 PM 농도 기준에 따라 변하며, 이는 곧 배기가스규제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2016년 현재, Tier4 엔진 배기가스규제에 적합한 엔진 오일 규격은 CJ-4 입니다.

 

2. Tier4 CJ-4 엔진 오일의 특징

Tier 4 CJ-4 엔진 오일은 환경규제에 따라 배기가스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Low SAPS 기술을 접목시켜 개발된 오일입니다. Tier4 엔진에 CJ-4 엔진 오일을 사용하지 않으면, 후처리 장치(DPF, SCR 등)의 오류 속도를 앞당기게 되고, 이는 곧 엔진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 Low SAPS (Sulfate Ash, Phosphorus, Sulfur)이란?

황산염, 재, 인, 유황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 CJ-4 미만, 즉 Ash와 같은 오염물질의 허용치를 초과한 엔진 오일을 사용하게 되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까요?

1. 후처리 장치 (after treatment) 손상 (특히 DPF 막힘)

2. 빈번한 ash service로 운휴시간 및 비용증가 

 

Tier4 건설기계 운용 시, 엔진 오일 뿐만 아니라, 연료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엔진 오일과 마찬가지로 연료(Fuel) 역시 초저유황경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3. DOC 와 DPF

☞ 디젤산화촉매(DOC, Diesel Oxidation Catalyst)

탄화수소(HC)와 일산화탄소(CO)를 산화시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리합니다

☞ 매연저감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미립자 물질(Soot&Ash)을 포집한 후, Soot는 연소(regeneration)를 통해 제거됩니다. 연소되지 않는 Ash는 필터에 포집되어 평균 약 5,000시간 후 청소작업 필요합니다.

 

4. DOC 막힘 현상 

DOC 셀(Cell)의 변형은 연료와 엔진 오일에 의하여 발생됩니다. 따라서, 규격에 맞는 연료와 엔진 오일의 사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DOC 변형이 발견되면, 즉시 교환해 주셔야 합니다.  


“벽류흐름(wall flow)”의 디자인을 하고 있는 DPF”와 달리, DOC는 “관통(pass through)”기술을 사용하고 있어서, 손전등으로 DOC를 비추면 빛이 모두 관통합니다. 즉, DOC에 손전등을 비춰보면, DOC가 막혔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DOC 막힘 현상은 추천되지 않은 연료첨가제 사용, 잘못된 타입의 엔진 오일을 사용할수록 더 빨리 발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