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뉴스

캐터필라 K2 시리즈 불도저 출시
2016.06.08


 

국내외 소형 불도저 시장에서 수십 년간 점유율 1위를 유지해온 캐터필라 불도저가 작년 말부터 국내에 도입된 Tier4 Final 환경규제 기준에 따라 K2 시리즈로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캐터필라 K2 시리즈 불도저는 기존 K시리즈의 탁월한 작업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각종 편의기능과 최신 연료절감기술이 추가돼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된 성능으로 지난 2014년 미국, 유럽 등지에서 선 출시돼 그 성능을 검증 받았습니다. 


환경친화적이며 경제적인 Tier4 Final 엔진

과거에 캐터필라 건설기계에 장착되던 기계식 엔진은 월등한 힘과 생산량에 비례해 연료소모도 많은 편에 속했습니다. 그러나 Tier3 배기가스 적용 이후에 전자식 엔진이 도입되면서 연료소모에 대한 우려는 점차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캐터필라 K2 시리즈 불도저에 장착된 C4.4 Tier4 Final 엔진은 캐터필라의 ACERT 기술력을 통해 DPF(매연저감장치) 필터 없이 SCR(선택적 촉매 환원장치, 요소수) 시스템만으로도 Tier4 Final 규제 기준을 충족할 뿐 아니라 연료효율까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K2 시리즈 불도저의 Eco 모드는 ‘경제 작업 모드’라고도 말할 만큼, 기존 K 시리즈 대비 최대 20%까지 연료를 절감시킴으로써 연료비용을 낮춰줍니다. 

 

후처리 시스템 관리, K2 시리즈 불도저라면 걱정 제로

Tier4 Final 장비에는 심화된 환경 규제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DOC나 SCR 같은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K2 시리즈 불도저에는 엔진-셧다운 지연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후처리 시스템 관리가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의 실수로 인한 장비 고장을 차단시켜 줍니다. 이 시스템은 장비 메인 스위치를 끄지 않는 이상 장비 시동을 끄더라도, 자동으로 엔진 DOC의 온도를 낮추고, SCR 호스에 남아있는 요소수를 탱크로 수거해, 동절기에 일어날 수 있는 동파 현상이나 시스템 손상을 막아줍니다(해당 시스템 가동 시 메인 스위치 옆에 램프가 켜짐).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보장하는 작업환경 

K2 시리즈 불도저에는 평지, 습지, 경사면 등 어떤 작업도 마다하지 않는 불도저 고객들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옵션들이 추가되고 개선되었습니다. 우선 기존의 연료/수온/게이지 그래픽이 개선되어 작업 중에도 장비 상태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다기능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방/측방 경사각 및 블레이드 각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작업현장 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비 컨트롤러는 그립감이 개선되었고, 히팅 시스템 적용으로 동절기 작업효율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에어 서스펜션 시트에는 통풍 및 히팅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더 안락한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좌우 측면 팔걸이에 컨트롤러가 배치돼,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진동이 최소화됨으로써 장비조작의 안정성은 높아졌고, 장시간 작업으로 인한 피로도는 획기적으로 낮아졌습니다. ROPS 장착 캡은 소음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유사시 전복 상황에서도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 안전성을 보장해 줍니다.

 


 

최상의 작업효율과 경제적인 운용 비용

K2 시리즈 불도저에는 트랙의 무리한 회전을 막아주는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대규모 토사 작업 시 장비가 전진하지 못 하고 트랙이 헛돌 때, 장비의 하체 손상과 구성품 마모 우려를 막아주는 시스템으로, 기능을 잠시 끌 수도 있어 작업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운용이 가능합니다. 풀 트랙 및 하부 보호 커버 역시 토사로 인한 장비의 하체 마모와 변속기 등 주요 구성품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캐터필라의 혁신적인 하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된 K2 시리즈 불도저 하체 구성품(링크/아이들러/핀 등)들은 각 작업환경에 최적화된 강도 및 경도로 조합·제작되어, 매우 긴 수명으로 장비 운용 비용을 절감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