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뉴스

차세대 캐터필라 Tier4 Final 엔진
2016.06.16


< C7.1 캐터필라 Tier4 Final 엔진 >


캐터필라를 포함한 세계 건설기계 상위 5개사는 Tier4 Final 배기가스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엔진에 DPF+SCR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세계적인 건설기계 제조사들은 왜 Tier4 Final 엔진에 DPF+SCR 시스템을 적용하였을까요? 아래의 Q&A에서 그 이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DPF(Diesel Particular Filter): 입자상물질 저감

*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질소산화물 저감


Q. Tier 4 Final 건설기계에 가장 적합한 엔진은 무엇인가요?

A. DPF+SCR 시스템이 장착된 엔진입니다. DPF+SCR 시스템을 장착한 엔진은 작업에 따라 출력(RPM)이 빠르게 변화합니다. 반면 SCR 시스템만 적용된 엔진의 경우, 출력(RPM)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하면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고부하 작업 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DPF+SCR 시스템을 적용한 엔진은 예열시간 없이 바로 풀부하 작업이 가능한 것에 비해 SCR 시스템만 적용한 엔진은 저온/저부하에 약하기 때문에 최대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예열이 필요합니다. 

* 소형엔진의 경우, SCR 시스템만으로도 Tier4 Final 배기가스 규제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Q. 캐터필라 Tier4 Final 건설기계 운용 시, 요소수는 얼마나 필요한가요?

A. 연료소모량의 2~3% 정도의 요소수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SCR만 적용한 건설기계의 경우에는 연로소모량의 5~9%에 해당하는 보다 많은 요소수가 필요합니다.

 

Q. 기존에 없던 DPF+SCR 시스템을 적용하면 건설기계 유지비용이 증가하지 않나요?

A. DPF+SCR 시스템을 적용하면 건설기계 유지비용을 오히려 절감할 수 있습니다. DPF+SCR 시스템 적용한 캐터필라 Tier4 Final 건설기계는 Tier3 건설기계 대비 연료소모량은 평균 20% 감소하고 생산량은 10% 증가하여 건설기계 운용효율을 높여 유지비용이 감소하였습니다 

* 상기 연료소모량/생산량 증감율은 평균값으로 장비 모델별로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